인생을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법을 배운 영화
갑자기 시한부를 선고받게 된다면 나는 한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무엇부터 하고, 무엇을 마무리해야 할지 우선순위도 정할 수 없을 만큼 절망적일 것 같습니다. 특히 사랑하는 가족들이 있으면 더 그럴 것 같습니다. 이런 슬픈 상황을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법을 가르쳐준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입니다. 뮤지컬 영화로 슬프지만 기쁘게 볼 수 있게 하는 매력 있는 영화 보고 가십시오.
인생은 아름다워 영화 정보
감독 : 최국희
장르 : 뮤지컬 영화
개봉일 : 2022년 9월 28일
등급 : 12세 관람가
상영시간 : 122분
주연 : 류승룡(강진봉 역), 염정아(오세연 역), 박세완(여고생 세연 역), 옹성우(박정우 역)
조연 : 심달기(여고생 현정 역), 하현상(아들, 강서진 역), 김다인(딸, 강예진 역)
*스포일러 포함입니다*
울다, 웃다가 따뜻한 뮤지컬 영화
무심하고, 신경질적인 남편 진봉, 아이들과 남편에게 헌신만 하며 살아온 부인 세연. 어느 날 세연은 남편과 함께 병원에 결과를 들으러 오라 하여 병원에서 만나기로 한다. 억척 엄마 세연은 돈을 아끼기 위해 버스를 타지만 잘못 타고 맙니다.
시간이 없는 진봉은 세연에게 짜증을 내며 택시를 타라 하지만 세연은 궁상맞게 다시 버스를 타고 늦게 병원에 도착합니다. 세연이 병원에 도착하기 전 진봉은 검사 결과를 듣고 마는데.... 세연이 폐암으로 2달 정도밖에 살 수 없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습니다.
병원 안으로 급하게 들어오는 세연을 보고 진봉은 또다시 화를 냅니다. 세연은 남은 2달을 첫사랑 찾는데 보내기로 하고 남편 진봉과 전국을 다니며 첫사랑을 찾아봅니다. 무작정 떠났지만 다니는 곳에서 서로의 추억을 떠올리며 서로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결국 찾아낸 첫사랑의 집.
그러나 첫사랑은 사고로 죽었고 그의 동생이 첫사랑에 대해 이야기해 줍니다. 그러나 반전. 듣고 있던 세연의 남편은 안심이나 한 듯이 세연을 놀려댑니다. 첫사랑 동생이 말한 여자는 세연이 아닌 세연의 어릴 적 단짝 친구였던 것입니다. 진봉은 힘이 빠진 세연을 업고 바닷가를 걷습니다.
그리고는 이내 본인의 속마음 진실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여정이 끝난 후, 세연을 위한 아주 따뜻한 파티를 준비해 줍니다. 진봉은 파티에서 세연이 보고 싶었던 이들을 불러 마지막 인사를 시켜줍니다. 이들은 그렇게 이별을 준비하고 세연의 빈자리를 채워가며 살아가게 됩니다.
츤데레 남편 강진봉, 세연과 운명적 만남
영화 초반 진봉은, 일에 절어있고 늘 화가 차있습니다. 공무원인 진봉은 주민들과 매일 싸우기로 유명합니다. 갑자기 듣게 된 세연(부인)의 폐암과 죽음 소식에 큰 충격을 받습니다. 한동안은 그 소식을 듣고도 어쩔 줄 몰라 화로 대신 표현 합니다.
그러나 부인의 제안을 받아들이고 첫사랑을 찾아다니면서 진봉은 세연과의 추억을 떠올리며 다시 한번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첫사랑 찾기에 실패한 후 진봉은 진심을 세연에게 이야기합니다. 괜찮냐고, 방법이 없냐고 묻지 못한 것은 정말 방법이 없을까 무서워서 두려워서 말하지 못했다고 말입니다.
진봉은 세연을 위해 특별한 파티를 준비합니다. 세연의 버킷리스트에 본 지인들, 그리고 마지막 인사를 하고 싶은 분들을 초대하죠. 진봉과 세연은 결혼할 때처럼 멋진 드레스와 턱시도를 입습니다. 진봉과 세연은 파티에 온 사람들에게 눈물의 인사를 하고 나서 신나게 춤을 춥니다.
세연과 진봉은 학창 시절 만나게 됩니다. 책을 사러 간 세연은 우연히 데모 현장에 있게 되고, 그 무리 때문에 넘어져 있는데 진봉이 세연을 구해 줍니다. 갑자기 세연이 남자친구인 듯 진봉의 따귀를 때립니다. 의아해하는 진봉은 옆에 데모무리를 잡으로 온 군인들을 보고 세연의 연기에 동참합니다. 그렇게 운명적인 만남을 직감하고 진봉은 데이트를 신청합니다. 이들은 이렇게 운명적으로 만나 결혼까지 하게 됩니다.
갑자기 알게 된 폐암, 두 달 밖에 안 남은 여생
세연은 갑자기 본인 여생이 두 달 밖에 남지 않음을 듣습니다. 1분 1초도 아까워서 잠을 못 이룹니다. 이런 자신을 두고 잠 잘 자고, 오히려 짜증까지 내는 진봉이 원망스럽습니다. 세연은 자신을 위해 그동안 못해 봤던 사치를 부려봅니다. 비싼 가방을 사고, 구두를 사고 에어컨 켜고 모피를 입고 있습니다.
그러다 세연은 첫사랑을 찾으러 떠나자 진봉에게 제안합니다. 자신의 삶을 아름다운 추억으로 마무리하고 싶은 세연의 마음이 아닌가 싶습니다. 결국 첫사랑은 못 찾았지만 진봉의 마음은 알았습니다. 그리고 진봉이 준비한 파티에 다시 한번 진심을 알게 됩니다.
이 영화를 보고 나서..
죽음을 갑자기 알게 되고, 그 죽음을 위해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것이 가능할까? 계속 울다가 남은 여생을 마무리할 것 같은데 이 영화는 아름다움을 주었습니다. 상대방의 죽음을 무조건 슬퍼하는 것이 아니고, 상대방을 위해 마지막으로 의미 있는 무엇인가를 해 줄 수 있음을 알게 해 주었습니다.
이 영화의 관전 포인트는 중간중간 적절하게 나오는 노래와 춤입니다. 배우들이 직접 노래와 춤을 하는데 얼마나 연습하고 노력했을지 보입니다. 예전 어렸을 때 들었던 음악이 나올 때면 나도 모르게 흥얼거리며 같이 따라 부르고 있습니다. 슬픈 영화가 슬프게 끝나지 않은 것이 이 영화의 관전 포인트 같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보면서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끼기 좋을 것 같습니다.
인생은 아름다워 영화에 나온 음악 리스트
조조할인
알 수 없는 인생
잠도 오지 않는 밤에
솔로예찬
부산에 가면
아이스크림 사랑
편지
안녕이라고 말하지 마
미인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이별이래
다행이다
뜨거운 안녕
애수
세월이 가면